친환경 금속소재산업 전문인력 양성사업 주관기관과 지역별 거점센터 등 사업수행기관에 대해 소개합니다.
전 세계적 이상기후 현상의 심화는 지구 인류 의 생존 및 번영을 위협하는 최대 위기요인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에 따른 대응 차원에서의 탄소 배출량 감축은 전지구적, 범국가적, 전산업적 최우선 이행목표로 대두되었습니다.
우리나라도 사회적 합의를 통해 2030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와 2050 탄소중립 아젠다를 반드시 이행해야할 국가적 약속으로서 선언한 상황입니다.
우리 철강 및 비철금속업계도 탄소배출량 감축을 위해 전산업적 역량을 집중시켜, 단기적으로는 고로 기반 CO2 저감형 하이브리드 제철기술, 장기적으로는 수소환원제철기술 등 저탄소 조업기술을 상용화하기 위한 연구개발 활동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 같은 산업의 지속가능성 담보를 위한 연구개발 활동에는 전문 R&D 인력의 지속적 육성과 안정적 공급체계의 마련 및 적극적 운영이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그러나 향후 지속적으로 증가할 금속 전공 전문연구 개발인력 수요에 비해 우리나라 금속 전공 석박사생 배출 예상인력은 학생 층의 타 산업군 선호 현상 등의 이유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철강·비철금속 업계는 한국철강협회를 주관기관으로 하고 전국 주요 대학과 30여 개의 주요 업체가 참여하는 '친환경 금속소재 산업 전문인력 양성 사업' 컨소시엄을 구성해, 2023년부터 친환경 철강·비철금속 전문 공정 및 제품 관련 전문지식을 담은 트랙형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석박사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 사업 컨소시엄은 국내 금속 소재 분야 내 최고수준의 연구 인프라와 대학, 기업 연구 인력을 바탕으로 산학 밀착형 인력양성 시스템을 가동해 국내 철강·비철금속 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주도할 전문인력의 육성 및 공급에 전력을 다할 계획입니다.
아무쪼록 우리 사업에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