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협회의 체계적인 교육 과정 및 구성을 보여드립니다.
(analytical thinking)
(active learning)
(complex problem-solving)
(critical thinking and analysis)
(creativity)
(leadership)
세계경제포럼에서 발표한 미래직업조사(Future of Jobs Survey 2020, World Economic Forum)에서 제시된 하기 ‘6대 우선 역량’을 적용해 번호로 표기
동일 교과목의 각 참여대학별 개설 명칭이 상이한바 트랙 인증 및 대학 간 학점 교류 시 동일성 인정 기준으로 삼기 위해 주관기관에서 참여대학별 개설 교과목에 매칭한 협의의 명칭
표준교과명 | 요구 핵심 역량 | 대학명 | 탄소중립 공정기술 | 탄소저감 금속소재 | 첨단분석기술 | 솔루션 응용 |
---|---|---|---|---|---|---|
친환경 비철금속기술강좌 | 분석적 사고, 능동학습, 리더십 | 충남대 | AL-철강 기술강좌(비철재료/철강 엔지니어링 이해 능력) | AL-철강 기술강좌 | AL-철강 기술강좌 | AL-철강 기술강좌 |
열역학 | 분석적 사고, 능동학습, 문제해결, 비판적 사고와 분석 | 충남대 | 금속열역학특론 | 금속열역학특론 | ||
전산 열역학 | 분석적 사고, 능동학습, 문제해결, 비판적 사고와 분석 | 충남대 | 재료전산 | 재료전산 | ||
재료 강도학 | 분석적 사고, 능동학습, 문제해결, 비판적 사고와 분석 | 충남대 | 금속강화론 | |||
소성 가공학 | 분석적 사고, 능동학습, 문제해결, 비판적 사고와 분석 | 충남대 | 소성가공특론 | |||
고온 반응공학 | 분석적 사고, 능동학습, 문제해결, 비판적 사고와 분석 | 충남대 | 야금반응공학 | |||
습식제련 | 분석적 사고, 능동학습, 문제해결, 비판적 사고와 분석 | 충남대 | 제련공정특론 | |||
비철제련 | 분석적 사고, 능동학습, 문제해결, 비판적 사고와 분석 | 충남대 | 비철제련특론 | |||
응고학 | 분석적 사고, 능동학습, 문제해결, 비판적 사고와 분석 | 충남대 | 응고이론 | 응고이론 | ||
상변태 | 분석적 사고, 능동학습, 문제해결, 비판적 사고와 분석 | 충남대 | 상변태특론 | 상변태특론 | ||
확산론 | 분석적 사고, 능동학습, 문제해결, 비판적 사고와 분석 | 충남대 | 재료확산론 | |||
재료분석(기초, 응용포함) | 분석적 사고, 능동학습, 문제해결, 비판적 사고와 분석 | 충남대 | 금속재료물성분석 재료고온물성분석 | 속재료물성분석 중성자 X-선회절특론 재료고온물성분석 | ||
결정학 | 분석적 사고, 능동학습, 문제해결, 비판적 사고와 분석 | 결정구조 및 집합조직 | 결정구조 및 집합조직 | 결정구조 및 집합조직 | ||
표면 처리공학 | 분석적 사고, 능동학습, 문제해결, 비판적 사고와 분석 | 충남대 | 표면처리특론 | 표면처리특론 | ||
전달현상 | 분석적 사고, 능동학습, 문제해결, 비판적 사고와 분석 | 충남대 | 전달현상특론 | |||
분말야금 | 분석적 사고, 능동학습, 문제해결, 비판적 사고와 분석 | 충남대 | 분말야금특론 | 분말야금특론 | ||
재료 열처리 | 분석적 사고, 능동학습, 문제해결, 비판적 사고와 분석 | 충남대 | 열처리특론 | |||
재료역학 | 분석적 사고, 능동학습, 문제해결, 비판적 사고와 분석 | 충남대 | 나노역학특론 |